통일교육의 목표

2014년 통일교육지침서(학교용)

통일교육의 목표올바른 통일 의식을 갖는것입니다.

통일교육은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민족공동체 의식 및 건전한 안보관을 바탕으로 통일을 이룩하는 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를 기르도록 하기위한 교육을 말한다.
(통일교육 지원법 제2조)
이러한 통일교육은 "조국의 평화적 통일의 사명에 입각하여 정의·인도와 동포애로써 민족의 단결을 공고히 하고,
자율과 조화를 바탕으로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를 더욱 확고히 하여, ···밖으로 항구적인 세계평화와 인류공영에
이바지함"을 천명한 우리나라 헌법전문과"대한민국은 통일을 지향하며,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한다."라고 규정한 헌법 제4조의 정신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통일교육은 미래지향적 통일관, 건전한 안보관, 균형있는 북한관의 정립을 통해 통일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바람직한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미래지향적 통일관

우리가 추구하는 통일은 단순히 분단 이전의 상태로 회귀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 지향적인 것이다. 오랜 분단으로 훼손된 민족정체성을 새롭게 정립하여 자유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에 바탕을 둔 하나의 새로운 민족공동체로 발전해 가는 창조적 과정이다.
즉, 우리가 추구하는 통일은 민족 구성원 모두의 자유·인권·복지가 보장된 미래 지향적 통일이며, 이는 자유민주주의적 가치와 민족공동체 의식이 결합된 구조를 이루는 정치공동체로서의 통일한국을 구현하는 것이다.
따라서 통일교육에서는 자유민주주의적 가치와 민족공동체 의식이 상호 조화롭게 용해될 수 있는 미래 지향적 통일관을 제시하여야 한다.
이를 통해 통일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제고하고 통일준비에 대한 적극적인 실천의지를 키우도록 해야 한다.

건전한 안보관

한반도에는 국제적 안보환경의 변화, 남북한의 군사적 대치, 북한의 핵문제 등 우리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여러 요소가 항시 존재하고 있다.
국가안보는 이들 위협으로부터 우리 가족과 삶의 터전을 지키고 대한민국의 자유와 번영을 보호하는 것을 말한다.
국가안보의 기초는 우리 사회구성원들이 안보위협 요소들을 냉철하게 인식하고 제반 가치와 제도들을 지켜나가려는 건전한 안보관을 갖추는 데 있다.
따라서 통일교육에서는 건전한 안보관을 바탕으로 안보 역량을 튼튼히 키울 때 우리의 통일 노력이 생산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음을 인식시켜야 한다.

균형있는 북한관

균형 있는 북한관이란 북한실상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면서, 장차 민족공동체로 통합하기 위한 상대로서 인식하는 한편 우리 안보를 위협하는 경계의 대상으로서 인식하는 관점을 말한다.
북한주민은 통일미래의 민족공동체를 함께 만들어나갈 대상이지만, 북한체제는 대량 살상무기 개발과 1인 독재체제를 유지하고 있음을 정확히 인식해야 한다.
따라서 통일교육은 빠르게 변화하는 대내외적 통일환경과 북한의 실상 등에 대해 국민들이 왜곡 없이 이해할 수 있도록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토대로 현실적 정책대안이 무엇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안목을 갖출 수 있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