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생활

북한 청소년의 생활을 알아 봅시다.

북한 교육과정의 특징은 교육과 정치의 결합, 교육과 생산·노동의 결합, 교육 내용의 선택권 부재 등이다.
북한은 교육을 사상혁명의 핵심수단으로 여기므로 학교에서도 정치사상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교육과정에 노동과 군사훈련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다양한 유형의 노력동원이나 군사훈련에 참여해야 한다.
교육 내용과 방법은 국가에 의해 규격화되어 하달되므로 개인의 선택여지가 거의 없으며 정해진 내용과 방법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북한의 학교교육은 교과 수업 이외에 청소년 조직 활동과 방과후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북한의 청소년들이 가지는 고민과 미래 설계 그리고 학교생활을 알아보자.

부모님 일손돕기

  • 북한에서는 남녀가 하는 일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남자들은 주로 바깥일(나무패기, 석탄 찍기, 마당 쓸기, 창고정리, 세대주동원 등)을 여자들은 집안일(밥 짓기, 세탁, 벽 회칠하 기, 집 꾸미기, 자녀지도 등)을 합니다.
  • 북한은 가부장적전통이 여전히 강한 사회 이기 때문에 아버지들은 거의 가사 일을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전적으로 가사 일은 어머니들의 몫입니다.
    북한에서는 여학생들의 경우에도 어머니를 도와 청소, 빨래 등의 가사 일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특히 농촌지역의 경우 여학생들은 어릴 때부터 농사일도 돕고, 어머니가 바깥일을 나가면 전적으로 가사 일을 도맡아 하기도 합니다. 여학생이 없는 집에서는 아들인 남학생이 가사 일을 돕기도
    하지만 그런 경우는 많지 않고 남학생은 대부분은 나무를 패거나 석탄을 올리는 일들을 하게 됩니다.
  • 북한은 아직도 많은 가정에서 석탄과 나무로 난방을 하기 때문에 먼저 나무로 불을 지핀 후에 석탄을 넣어야 합니다. 석탄에 불이 잘 붙을 수 있도록 나무를 잘게 패거나 아파트의 경우 창고에서 집까지 석탄을 담아서 날라야 하는데 이런 일은 아버지나 아들의 몫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