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메인화면)
  • 시범학교자료

시범학교자료

통일교육은장구한 기간의 연구가 있어야 한다.
그러한 연구를 기초로 보다 객관적인 남북한 이해 및 통일 문제 접근 그리고 통일 미래상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그러한 의미에서 연구 자료로는 시범학교 자료를 탑재하였다.
그 내용은 남북한 공동체 인식이 주축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남북한은 오랫동안 같은 역사와 문화, 언어 등을 공유해 왔다는 것을 인식시킴으로써 북한 주민이 우리와 같은 민족임을 이해시킨다. 이와 동시에 북한정권은 분단 현실 속에서 우리에게 커다란 안보위협의 존재가 되기도 한다는 사실을 주지시킨다.
또한 우리 민족이 분단을 맞게 되었던 배경과 분단으로 인해 겪고 있는 아픔과 어려움을 이해하게 함으로써 분단극복의 필요성과 통일을 위해 어떤 노력들이 필요한 지 생각해 보게 한다.

학생들 각자가 꿈꾸는 통일의 모습을 올바르게 인식하게 하게 함으로써 통일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한편 통일과정과 통일이후 예상되는 문제점을 통해 바람직한 통일한국의 미래상을 잘 천착해 본다.
또한 북한 이탈주민에 대해 파악하고 그들의 한국 사회 적응 문제를 알아보도록 한다. 북한이탈주민 연구는 통일 후 남북한 사회통합의 중요한 과제이고 통일의 예비실험적인 의의를 지닌다는 것을 강조하여 이들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살아가는 의식을 갖도록 한다. 본 자료에서는 시범학교의 보고서와 그에 따른 교과 및 창체 활동의 재구성을 이루는 수업 자료를 다양한 방식으로 제시하였다. 그 이유는 바로 시법학교의 수업에 대한 인식과 더불어 교과 및 창체 활동에서 통일관련 수업 재구성을 통해 보다 적극적인 통일교육 적용 사례를 발굴 조성하기 위한것이다. 이에 다양한 시범학교 자료 및 수업 실제를 정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