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체험활동

학교에서의 통일교육은 앞에서 제시한 통일교육 목표 및 주안점을 바탕으로 각 학교급 별 학생들의 발달 단계와 학습과정에 적합하게 실시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각 학교급 별 학생들의 특성과 요구에 맞게 새로운 통일교육 교수 방법과 학습기법을 다양하게 개발·활용하여 효과적인 통일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남북관계의 상황변화에 맞추어 통일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각 교과 단원에서 학습요소를 찾아내어 교육과정에 따른 통일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시하도록 한다.
또한 통일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해서는 통일교육 지도 시 자료의 활용에 있어 시사성, 정확성, 신뢰성에 기초하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본 수업 자료는 교과용과 창의적 체험활동용으로 나누어 기획하였다.
먼저 교과용은 본 연구진의 교육과정의 통일교육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창체용은 통일부 통일교육원에서 제작한 학교 IPTV와 교육부의 통일교육콘텐츠 등 통일교육 자료를 활용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더 큰 대한민국, 더 큰 미래

  • 도입
  • 전개
  • 정리
  • 보탬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