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평화∙통일교육이란?
평화통일의 실현의지 함양
분단이 70년 넘게 장기화되면서 일부 국민들 사이에서는 분단 상황을 주어진 현실로 받아들이며 통일을 부담으로 여기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오늘날 젊은 세대로 갈수록 통일이 더 이상 민족적·당위적 의무로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통일을 해야 하는 보다 현실적인 이유를 다양한 측면에서 제시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통일은 분단으로 인해 남북한 주민들이 겪고 있는 고통과 불편을 극복하기 위해 달성되어야 한다는 점, 우리 민족의 재도약을 위한 발판이자 한반도와 동북아 더 나아가 국제 평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 인류 보편적 가치가 존중되고 인간다운 삶을 보장한다는 점 등이다. 통일을 달성해야 하지만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통일지상주의는 경계해야 함을 이해시킨다. 우리가 지향하는 통일은 평화적 통일로, 이는 전쟁의 비극이 다시금 이 땅에서 되풀이되어서는 안 된다는 우리 사회의 일치된 자각과 동의에 근거하고 있음을 강조한다. 이런 점에서, 통일교육은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평화통일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제고하고, 적극적 실천의지와 역량을 신장시켜 나가는 데 적극적으로 기여하도록 해야 한다.
한반도 통일시대를 위한 통일준비 역량 강화
바람직한 통일의 달성은 우리가 얼마나 통일의지를 다지고 체계적이고 실질적으로 통일을 준비하냐에 달려있다. 따라서 다가올 통일 시대의 주역이 될 청소년들이 통일을 주도적으로 이끌고 실질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우리 사회의 역량을 확충하여야 한다. 한편, 북한 당국의 억압적 통치와 비민주적 요소에 대해서는 비판 의식을 길러주되, 북한 주민에 대해서는 동포애와 인도주의 차원에서 민족공동체의 구성원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우리 사회의 통일의지 결집과 국제사회와의 협력 등을 통해 통일기반을 구축한다면 통일이후 야기될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우리 국민과 국제사회에 우리의 통일의지와 역량을 보여줌으로써 통일에 대한 지지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을 이해시킨다. 통일은 단순히 제도적인 통합만이 아닌 사회적이고 문화적인측면에서의 통합까지를 의미한다. 따라서 통일교육은 통일과정에 대한 대비만이 아니라 통일 후 남북간 통합과정 등에도 초점을 두어야 한다. 학교 통일교육에서는 학생들이 통일의 전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회구성원 각자의 역할과 책임을 인식하고 이를 실천하려는 의지를 키워주어야 한다.
자유민주주의 가치에 대한 확신 및 민주 시민 의식 함양
우리가 구상하는 통일의 미래상은 민족구성원 모두가 주인이 되고 구성원 개개인의 자유와 복지, 존엄성이 보장되는 자유 민주주의 국가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학교에서의 통일교육은 자유와 인권, 복지, 민주주의와 시장경제 등 보편적 가치와 질서가 폭넓게 다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단순히 정부형태를 비교하는 수준을 넘어 국민들에게 생활방식으로서의 자유 민주주의의 가치를 깨닫게 하고, 이를 기초로 민주적 의사결정과 문제해결능력, 그리고 민주적 원리와 절차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통합적으로 갖도록 해야 한다.
민족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한 노력
통일은 단순히 분단 이전 상황으로 되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더 나은 미래의 삶을 창조하기 위하여 자유 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인간의 존엄과 가치존중 등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민족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이다.
평화·통일교육의 방향